본문 바로가기
반백살 복지

이제 점심은 경로당에서 해결하세요!

by 옥쓰라이프 2024. 6. 8.
728x90
반응형

경로당 식사

혼자 먹지 마세요. 주 5일 점심은 경로당에서 함께  먹어요

정부에서 발표한 정책 중에 정말 많은 논란이 되고 있는 정책이 하나 있는데요.

그건 바로 경로당에서 1주일에 5번 식사를 지급하겠다고 발표한 정책입니다. 그러니깐 한 달에  20번 이상을 전국에 있는 노인들에게 모두 식사를 제공해 드리겠다는 내용인데 도대체 준다는 건지, 어떻게 하라는 건지... 헷갈리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대책'의 후속 조치로 지난달 1일부터 경로당 이용 노인주 5일까지 식사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추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전국 경로당 6만 9000곳을 이용하는 노인들에게 식사를 제공하려면 경로당에 조리 공간·설비 확충과 함께 양곡비·부식비와 급식 지원인력이 필요합니다.

지난 4월 기준으로 식사를 제공하는 경로당은 5만 8000곳으로, 식사 제공 일은 주 평균 3.4일 정도였고 합니다.

복지부는 이처럼 먼저 식사를 제공하고 있는 경로당에  양곡비·부식비와 인력을 지원해 식사 제공 일을 5일까지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지원 내용

양곡비 지원

국비 38억 원을 투입해서 경로당별로 백미 지원량을 연간 8포(포당 20kg)에서 4포를 추가해 연간 12포씩 지원합니다

• 밑반찬 등 부식비 지원

밑반찬 구입비부식비지방비에서 지원한다고 하는데 부식비 확대에 따른 지방자치단체 재정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 경로당 냉 · 난비와 양곡비 집행잔액(국비)이 발생하는 경우 부식비(지방비)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계법령 개정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급식 도우미 추가 투입

노인 일자리 사업을 활용해 식사를 직접 조리·제공하는 경로당에 급식 지원인력 2만 6000명을 추가 투입한다고도 합니다.

• 조리시설이 없는 경로당과 미등록 경로당 향후 연구용역 거쳐 지원

아직 조리시설이 없어 식사를 제공하지 않는 경로당과 미등록 경로당에 대해서는 시설 보수리모델링 필요 현황을 파악한 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미등록 경로당 등에 대해서는 현재 진행 중인 '경로당 현대화' 연구용역을 통해  개보수, 리모델링 등 필요한 현황을 파악하여 지원방안을 연내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염민석 복지부 노인정책관은 '2020년 노인실태조사 결과 노인 1인 가구의 증가 및 핵가족화 심화 등으로 어르신들은 일상생활 분야에서 식사 준비를 가장 어려워하는 것으로 확인됐다'라며 경로당은 촘촘한 접근성으로 어르신들이 가장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노인복지 이용시설이기에 경로당 식사 제공 확대를 통해 '어르신들에게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보내실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한끼식사

  

앞으로 어르신들의 한 끼 해결에 아주 중요한 정책이 될 것 같습니다.

혹시, 지금 경로당을 다니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 정책을 잘 활용하시면 일상생활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나이가 들면 정말 서러운 것이 많아지게 됩니다. 일단 나이 든다는 자체가 서러울 수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어르신들이라면 수시로 확인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정부 정책 중에는 어르신들이 받을 수 있는 여러 가지 혜택들 많이 있는데, 이런 것들을 모르는 사람들은 전혀 챙겨 받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반면에 아는 사람들은 꼬박꼬박 챙겨 받고 있다는 겁니다.

이런 내용들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고 나와 관련된 정책이 있는지 수시로 확인을 해야 합니다.

나중에 누가 챙겨주지도 않습니다. 자식들도 자기들 일이 바쁘다 보니 관심 자체가 없습니다.

그래서 정부 정책에서 내가 받을 수 있는 모든 노인복지와 관련된 혜택은 내가 직접 챙겨야 된다는 겁니다.

이렇게 본인이 직접 챙겨야 속이 편합니다. 왜냐하면 '주위에 나만 모르게 다 받는 것 같다' 이렇게 느낄 때 정말 서러울 수도 있거든요.

다음에도 어르신들에게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노인복지 혜택에 대해 자세하고 상세하게 알려 드릴 테니 오늘 알려드린 이 내용만은 절대 놓치지 마세요.

내가 챙기지 않으면 아무도 챙겨주지 않는다는 것만 기억해 주시고, 내가 받을 수 있는 정부 혜택이 있는지 한번 쯤 생각해 보는 하루가 되었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